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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

산업용 AI 시대 성큼 ... 시즐∙아이브 IPO '잰걸음'







시즐, KB증권 대표 주관사 계약…AI 테크 기업 크라우드웍스와 함께 산업용 AI 시장 공략
아이브, 삼성증권∙미래에셋증권과 주관 계약…210억원 규모 시리즈C 투자 유치



향후 산업용 AI 시장에 대한 성장 기대감이 커지면서 관련 기업들의 기업공개(IPO)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 지능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기업 시즐은 최근 KB증권과 IPO 대표 주관 계약을 체결하며 기업공개 준비에 착수했다. 내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잡은 시즐은 프리 IPO 투자 또한 진행 중이며, 상장 시점 목표 기업가치는 4,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시즐은 자체 개발한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를 통해 확보한 다양한 제조 공정 데이터를 활용해 지능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술 스타트업이다. 여러 설비 시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조 공정의 최적화를 돕는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연평균 매출성장률은 200% 이상을 기록 중이다.


시즐은 산업용 AI 시장 공략을 위해 AI 테크기업 크라우드웍스(355390)와 손을 잡았다. 시즐과 크라우드웍스는 지난 7월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제조업 혁신을 위한 AI 솔루션 개발 및 공동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앞으로 시즐이 보유한 제조실행시스템(MES) 솔루션에 AI 기술을 더해 혁신적인 ‘X-MES(Explainable-MES)’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크라우드웍스는 공동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시즐에 전략적 투자(SI)를 단행하기도 했다.


산업용 딥러닝 컴퓨터 비전 솔루션 기업 아이브(AiV)도 IPO 대열에 합류했다. 아이브는 지난 4월 삼성증권과 미래에셋증권을 각각 대표주관사와 공동주관사로 선정하고 IPO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최근에는 210억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IPO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아이브는 자체 개발 AI 신경망과 광학 엔지니어링 역량을 기반으로 산업용 AI 분야 가운데 딥러닝 머신비전 및 물류자동화 영역에서 컴퓨터 비전 솔루션을 개발하는 전문기업이다. AI 기반의 품질 검사 및 물류 자동화, CCTV 영상분석 등의 영역에서 양산 적용 레퍼런스를 확보했으며, 최근에는 미국 소재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제조사의 엄격한 기술 검증을 통과하며 딥러닝 머신비전 솔루션에 대한 양산 계약을 체결했다.


하나증권은 올해 상반기 ‘산업용 AI 제조 혁신의 시작’이라는 제목의 업종 리포트에서 “산업용 AI는 시장 개화 초기를 맞이한 상황으로 본격적인 확장이 기대된다”며 긍정적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김규상 하나증권 연구원은 “특히 제조업이 산업의 중심이 되는 아시아권에서의 산업용 AI 발전의 중요도는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국내에서도 산업용 AI 발전과 함께 기존 산업과의 시너지를 창출해낼 수 있는 기업이 고성장 하는 산업의 수혜를 온전히 받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 조사 기관 ‘마켓 리서치 퓨쳐(Market Research Future)’에 따르면 산업용 AI 시장은 2022년 약 20억 달러 규모에서 2023년 약 30억 달러 규모로 빠르게 성장했다. 여기에 앞으로도 고성장이 예상된다. 2032년까지 연평균 약 46%의 성장을 통해 약 9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이란 전망이다. @더스탁=고명식 기자


출처 : 더스탁(The Stock)(http://www.the-stock.kr)

2024-09-20

[단독]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시즐, KB증권 손잡고 상장 추진







이 기사는 2024년 9월 12일 14시 49분 조선비즈 머니무브(MM) 사이트에 표출됐습니다.


스마트팩토리 공정 분석 솔루션 기업 시즐이 코스닥 상장을 추진한다. 시즐은 노후화된 기기에 컨트롤러를 삽입해 제조업 공정을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공모 자금을 통해 해외 진출 등 사세를 확장할 계획이다.


1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시즐은 최근 KB증권과 기업공개(IPO) 대표 주관 계약을 체결했다. 공모 자금은 해외 진출과 데이터 센터 추가 건립에 쓸 예정이다. 내년 증시 입성을 목표 프리 IPO 투자도 진행하고 있다. 상장 시점 목표 기업가치는 4000억원이다.


2016년 설립된 시즐은 ▲생산관리 시스템(MES) ▲프레스 모니터링 시스템(PMS) ▲데이터 중앙관리 시스템(DMS) 등 3개의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각 시스템이 상호 연동돼 효율적인 공장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예컨대 공장 프레스 라인에 협동 로봇을 도입한 기업에 최적의 분당 스트로크(SPM)를 찾아주거나, 자동 용접 기기 초기 설정 시간을 데이터 최적화를 통해 반으로 줄여주는 식이다.


시즐은 현재 140곳이 넘는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매년 60여개의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상장 이후엔 해외 기업에도 솔루션을 수출할 계획이다.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90억4000만원, 27억8000만원이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7%, 126% 성장한 수치다.


최근 제조 인공지능(AI) 분야로의 확장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 7월 코스닥 상장사 크라우드웍스(46,000원 ▲ 9,700 26.72%)와 제조업 혁신을 위한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과 공동사업 추진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크라우드웍스는 이에 앞서 시즐 지분 20억원어치도 인수해 전략적 투자자(SI)가 됐다. 크라우드웍스는 시즐 기업가치를 570억원으로 잡고 투자해 지분 3.5%를 보유하고 있다.


시즐은 SI 몫을 제외하고, 지금까지 55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지난 2021년 이뤄진 시리즈A 투자에서 ▲티인베스트먼트 ▲린드먼아시아 인베스트먼트 ▲HB인베스트먼트 ▲KB증권 ▲SK증권 등 5곳이 참여했다.

2024-09-12

경북테크노파크, 경북 제조 산업 디지털 전환(DX) 혁신성장 포럼 개최




[헤럴드경제(경산)=김병진 기자]경북테크노파크 메타버스융합진흥본부의 지산학연협력센터와 경북스마트제조혁신센터는 지난 5일 공동으로 추진한 경북지역 중소·중견 제조기업(모빌리티 중점)을 대상으로 '경북 제조 산업 디지털 전환(DX) 혁신성장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역의 모빌리티(RIS미래차 전환기업, 전·후방기업 등) 산업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DX) 인식제고 및 디지털 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마련됐으며, 경북테크노파크 메타버스융합진흥본부장을 비롯한 경북 제조기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모빌리티 특화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한 『모빌리티 산업DX 얼라이언스』업무협약, ▲미래車 산업의 이해와 대응방안, ▲생성형AI(Chat-GPT) 현장실무 활용 노하우, ▲글로벌 환경규제와 중소기업의 대응방안 등 주제강연으로 진행됐다.

모빌리티 산업DX 얼라이언스 업무협약은 11개 기관·기업이 참여해 향후 경북 모빌리티 산업의 디지털 전환(DX) 촉진 및 현안해결을 위해 민관이 협력하여 지역 산업에 파급력 있는 과제 발굴을 위해 적극 활동할 계획이다.

(재)경북테크노파크, 영남대, 경림테크 주식회사, 대한메탈(주), ㈜중원산업, ㈜세명기업, ㈜시즐, 주식회사 오리엔트정공, 주식회사 우장, ㈜컴퓨터메이트, 주식회사 태강스틸 등이다.

하인성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은 "경북도에는 자동차부품 기업들과 지역대학들이 밀집해 있으므로 빠른 변화 속에서 생존을 위한 지속적이고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및 기존기업의 DX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9-09

"인더스트리얼·컨슈머 AI 공략"

"사업의 축을 크게 3개로 재편하려고 한다. 데이터 기반의 대규모언어모델(LLM)·소형언어모델(SLM) 사업이 하나이고, 그다음은 인더스트리얼과 컨슈머 영역의 AI 사업이다.“


이상민 CFO(사진)는 크라우드웍스의 사업 청사진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막연하게 언급되는 인공지능(AI)이 아니라 업무나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AI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다.


회계사 출신인 이 CFO는 "여러 기업의 감사·용역을 수행하던 과정에서 정보기술(IT) 업종에 대한 매력을 느껴 업계에 뛰어들었다"고 말했다. 두근두근모바일, 다이거컴퍼니 등을 거쳐 포스뱅크의 CFO를 역임했다. 2022년 크라우드웍스에 합류해 인사·재무를 총괄하며 지난해 코스닥 상장을 이끌었다.


크라우드웍스는 코스닥 상장을 전후로 데이터 전문 기업에서 AI 테크 기업으로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메타의 '라마(Llama)'와 같은 오픈소스 파운데이션모델(FM)을 바탕으로 기업 환경에 적합한 LLM을 직접 구축해 주는 등 LLM 사업에 힘을 싣는 중이다.


LLM 구축 사업을 하는 기업은 국내에도 여럿 있다. 그중에서도 크라우드웍스가 주목받는 것은 방향성에 있다. 크라우드웍스는 제조실행시스템(MES) 솔루션 기업 '시즐'에 20억원을 투자하고 제조 AI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보기술(IT) 영역을 벗어나 제조업으로의 진출을 꾀한 드문 사례다.


MES는 공장 첨단화를 위해 활용되는 소프트웨어(SW)다. 지멘스, SAP, 다쏘시스템 등 해외 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데, 시즐은 지난해 MES 솔루션을 통해 매출액 190억원을 기록했다. 크라우드웍스는 시즐의 MES에 자사의 생성형 AI를 도입한 X-MES를 올해 내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 CFO는 "AI를 필요로 하는 도메인은 굉장히 많다. 하지만 그중에서 AI 도입으로 가시적인 ROI가 측정되는 분야는 제조업이라고 판단했다. 투입된 예산 대비 원가가 얼마나 절감되는지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재식 KAIST 교수가 창업한 '인이지'와도 협력한다. 산업용 AI 기업인 인이지는 공정 효율화·자동화 솔루션을 철강·시멘트·교통·석유화학·발전 등 분야 기업에 제공하는 중이다.


그는 "핵심은 협력이다. 하나의 회사가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는 시대가 됐다. 시즐과 인이지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과 협력해 제조업계를 집중 공략하는 '인더스트리얼 AI'를 사업의 핵심 축 중 하나로 삼았다"고 밝혔다.


LLM 사업과 인더스트리얼 AI에 이어 또 하나의 축으로 내세운 것은 컨슈머 AI다. 시장에 직접 진출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관계를 통해 영역을 키워나간다는 점에서 인더스트리얼 AI 사업과 닮았다. 다른 점은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협력한다는 점이다.


크라우드웍스가 컨슈머 AI의 첫 파트너로 삼은 것은 하이마루포토다. 하이마루포토는 오프라인 포토부스와 사진·동영상 기반의 SNS인 마루AI를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기업 고객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체감할 수 있는 AI 기술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이 CFO는 "최근 AI가 돈을 못 번다는 회의론이 부각됐다. 하지만 이는 당연한 일이다. 아직 사용자들은 AI에 돈을 쓸 준비가 안 됐기 때문"이라며 "AI가 보다 확산되고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실제 업무 환경이나 일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더스트리얼·컨슈머 AI에 집중하는 이유"라고 피력했다.

2024-08-22

AI 기업 '합종연횡'…기술 경쟁력 높이고 투자비 상승 대응


인공지능(AI) 기업이 전략적 인수합병과 투자, 협력 등을 통해 합종연횡에 속도를 낸다.


빅테크에 대항해 몸집을 불려 단시간에 경쟁력을 키우고 AI 투자비용 상승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다.


AI 반도체 기업 리벨리온과 SK텔레콤 계열사인 사피온의 합병이 대표 사례다.


2020년 설립된 리벨리온은 고성능 AI 반도체 개발에 주력한다. AI 기반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가속화할 수 있는 신경망처리장치(NPU)를 개발한다. 사피온은 2016년 SK텔레콤 내부 연구개발 조직에서 출발해 2022년 분사한 AI 반도체 전문 기업이다.


이번 합병을 통해 양사는 물론 전략적 투자자인 SK텔레콤, KT 등도 적극적 협력으로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에 진출한다.


국내 AI 상장기업의 전략적 합병, 투자, 협력도 이어진다.


마음AI는 올해 상반기에 멀티모달 파운데이션 모델 기술 전문기업 맨드언맨드를 인수합병했다. 이 회사가 개발한 '비주얼 파운데이션 모델'은 이미지와 동영상 생성, 분석에 강점이 있다.



크라우드웍스는 지난 달 시즐의 지분 3.51%를 20억원에 사들이며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시즐은 자체 개발한 논리제어장치(PLC)를 통해 확보한 다양한 제조 공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능형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는 스타트업이다.


크라우드웍스는 그동안 AI 제조기업을 지원하는 형태에서 나아가 공동으로 제조 AI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수익화하는 것을 모색한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에스넷시스템, 델 테크놀로지스와 AI 올인원 서비스 사업에 손잡았다. 각 사의 AI 기술, 솔루션, 플랫폼을 합쳐 AI 인프라부터 모델 개발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업계는 데이터센터 투자 등으로 AI 투자 비용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기업 간 협력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오픈AI 경쟁사인 앤스로픽 다리오 아모데이는 현재 시장에 출시되는 AI 모델을 훈련하는 데만 약 1억달러(약 1360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훈련 중인 모델, 내년 초 출시될 모델 비용은 10억달러(약 1조 3600억원)에 가까우며, 2025년과 2026년에는 최대 100억(약 10조 3600억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내 AI 기업 관계자는 “국내 고객들의 AI 도입 수요가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AI 분야 투자를 더 늘리지는 못하더라도 줄일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기술 협력은 물론 서로의 고객사 대상 각종 사업을 함께 추진하는 것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김명희 기자 noprint@etnews.com


2024-08-18

크라우드웍스, 증자에 최대주주 참여 '성장 자신'

크라우드웍스가 자금 조달을 통해 반등 모멘텀을 찾는다. 운영자금 확보와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을 위해 30억원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AI 투자 회의론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경영진이 직접 투자에 참여한 것이 눈길을 끈다. 경영권 강화와 신규 사업을 위한 자금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는다는 계획이다.


7일 크라우드웍스는 3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납입일은 오는 26일이다. 최대주주이자 창업자인 박민우 의장과 지난 3월 크라우드웍스에 합류한 김우승 대표를 비롯해 개인 투자자 3명과 법인인 세배로아이가 참여한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9월 27일이다.


신주 발행가액은 1만1890원이다. 기준주가 1만3205원에 10%의 할인율을 적용했다. 총 25만2313주의 신주가 발행된다. 증자로 인해 발행주식총수는 415만2100주에서 440만4413주로 늘게 된다. 발행되는 신주는 1년간 전량 매도가 제한된다.


유상증자에는 박 의장과 전문경영인인 김 대표가 참여한다. 박 의장이 10만5134주(41.6%)를, 김 대표가 1만6820주(6.6%)를 배정받는다. 두 경영진이 14억5000만원을 투자했다. 이밖에 세배로아이가 8만4104주를, 기타 3인이 4만6255주를 배정받게 된다.


이번 유상증자로 크라우드웍스의 경영권은 보다 강화될 전망이다. 크라우드웍스의 기존 최대주주 우호지분율은 16.85%다. 경영진이 배정받는 신주 물량이 추가될 경우 지분율은 18.65%로 늘어난다. 크라우드웍스에 따르면 이번 투자에 참여한 경영진 외 개인·법인 모두 최대주주의 우호주주로, 이들까지 더하면 크라우드웍스의 우호지분율은 21.55%까지 늘어나게 된다.




크라우드웍스는 조달한 자금은 운영을 위해 20억원, 타법인 증권 취득에 10억원을 사용할 예정이다. 투자 대상 타법인은 설립 3년차인 AI 스타트업 '하이마루포토'다. 하이마루포토는 사진·동영상 기반의 SNS인 '마루AI'를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크라우드웍스는 10억원 규모의 하이마루포토 전환사채(CB)를 이자율 0%로 취득했다.


전통적인 정보기술(IT) 외 시장으로의 확장도 꾀한다. 크라우드웍스는 지난 6월 지능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기업 '시즐’에 20억원을 투자한 데 이어 시즐의 제조실행시스템(MES) 솔루션에 자사 AI 기술을 접목시키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즐과의 협력으로 제조 AI 시장으로의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목표다.


크라우드웍스는 이번 유상증자를 계기로 성장 국면에 접어든 생성형 인공지능(AI) 시장에 대한 주도권을 잡겠다는 포부다. 올해 상반기 국내 비즈니스 특화 소형언어모델(SLM) '웍스원'을 출시하는 등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데이터 수집과 가공, 정제 등 LLM 데이터 파이프라인과 더불어 기업 맞춤형 모델 개발과 성능 검증에서도 성과를 보이는 중이다.


올해부터는 LLM 도입을 위한 컨설팅부터 검생증강생성(RAG)과 파인튜닝을 이용한 LLM 구축, 모델 평가와 검증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고 있다. 메타 등이 공개한 파운데이션모델(FM)에 데이터 라벨링 사업을 바탕으로 축적한 크라우드웍스의 데이터를 융화한 B2B LLM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김우승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LLM을 중심으로 한 AI 시장에서 AI와 데이터 사업은 분리할 수 없는 단계이기에 데이터에 경쟁력이 있는 크라우드웍스의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회사의 성장과 미래 가치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다. 하반기부터 LLM 본사업에 대한 공격적으로 영업을 확대해 비즈니스와 기업 가치를 입증해 가겠다"고 말했다.

2024-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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